관리 메뉴

A seeker after truth

12주차 필기 - cloud computing 본문

수업 필기/컴퓨터 네트워크(19-1)

12주차 필기 - cloud computing

dr.meteor 2019. 10. 11. 01:41

4: 오른쪽은 벤처 기업 입장. 서버를 사용하려면 온갖 거 다 설치해야 하고. 관리해야 되고…. 등등 너무 많은 문제점. 왼쪽은 거대한 기업의 서버 입장. 밤이나 퇴근 시간에는 안쓴다는 점. Compute and Storage limitation for private organization 이런 문제도 있음. 이를 가장 심각하게 고민한 회사가 aws.이다. 두 개의 이합집산이 맞아, 어차피 노는 컴퓨터, 사지 말고 빌려 쓰쇼. 하는 것. 아마존 같은 컴터 제공사와 벤처사. 최근의 추세를 반영한다고 하면, 서버를 빌려 쓰는 형태를 생각할 수 있다.

5: 2~4% 서버가 매년 죽어 나간다. 전기를 워낙 많이 쏟아서. 죽고 나면 갈아치우는 비용이 어마어마함. 반드시 종료 절차를 거쳐서 꺼야 하는 이유는, 전원을 갑자기 꺼버리면 그대로 arm이 주저앉아 bad sector란 것이 생기곤 한다(디스크). 이젠 서버용 디스크가 따로 나온다나뭐 헬륨 들어간…. SSD는 읽고 쓰는 수명이 하드디스크보다 현저하게 낮다. 특히 삼전 제품과 저렴한 제품간 차이가 크다. 10배 이상.

회사 오류의 20%가 사람인 이유? CEO말고 다른 사람들은 자기만큼 회사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네트워크 쪽으로 오면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무력화됨 그러나 유일하게 머신러닝을 받아들이는 네트워크 분야는 장애 대응 분야. 은행은 개발자를 많이 뽑지 않음. 주로 외주를 주곤 함. 그래서 은행 사고가 크게 발생하면 그렇다는사고를 내면 돈의 효율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마지막 줄의 20%가 나오게 된 것.

6: 회사 면접, 신문에 많이 나온다. 갖고 있는 컴에 운체까지 얹고, 소웨는 니가 알아서 얹어 쓰세요 하는 것이 IaaS. 그러다 보니 머리가 돌아가기 시작해 아마존이 갖고 있는 장점, 인터넷 쇼핑몰을 하다 보니 가입자 관리, 결제 정보, 프로모션(상품 정보 제공), 고객 분석 타겟팅 + 데이터 분석…=> 우리끼리 쓰는 소웨(라이브러리. 미들웨어, 프레임워크)를 딴 애들도 쓸 수 있게 한 뒤 돈을 받자. 어플리케이션은 니가 얹어 쓰라는 것이 파스?

7: 인공지능, 머신러닝 할 때 주로 매트릭스를 쓴다. 지메일이 바로 SaaS. 아웃바운드 =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 공짜일 때 졸업하기 전까지 마소 애주어 써보기. 자기가 갖고 있는 서버 인프라를 빌려주는 사람들을 public cloud computing solution이라고 함. 국내 회사들은 서버를 빌려주는 것에 더 의미가 있음. 그러나 프레임워크를 같이 빌려주는 것이 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울나라 기업들도 아마존 같은 곳을 더 많이 쓰곤 한다. 일본은 지진이 발생하면 10초 이내 지진 발생 시 통보를 하는데, KT 같은 곳과 계약을 맺어 피해 정보, 발생 정보를 울나라 쪽으로 보내는 계약을 맺음. 원래 이런 걸 외부에 공개를 잘 안했는데, 오픈 스택이 그걸 꺴음.

삼전은 그런 걸 잘 못쓰는 이유가, 보안이 제일 큼. 사내 컴을 클라우드화하면 안돼? 란 발상 하에. 구글, 아마존 정도 되어야 그런 걸 짰는데, 오픈 스택을 설치하면 사내 컴을 클라우드화 할 수 있게 되었다. 컴공도 리눅스 서버 수십 대가 있는데, 오픈 스택을 올리면 다 클라우드화 가능하게 됨. 우리 조직 안에 있는 컴들을 묶고 필요할 때 쓰게 하는 것이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버 개발자가 되어 오픈 스택을 설치하면

9:  하이브리드 형태는 항상 존재한다. 이를 테면, 거의 대부분의 날은 문제가 없으나, 경희대 수강 신청할 때처럼 잠시 도움을 받는 하이브리드 형태도 존재한다.

11: 상품은 고객 분석을 많이 했으므로, 플랫폼을 많이 제공한다. 그게 여기 나온 것들. 어플을 통합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 “app integration”. 회사는 웹 브라우저만 갖고 있고 모든 것을 서버 위에서 하는 경우서버는 저쪽에서 있고 화면만 보이는 원격 접속. 소웨와 관련된 것은 운체와 게임 두 군데에 집중해서 최첨단 기술이 들어 간다. 로봇의 경우도 돌아가는 건 완전 뒤쪽 클라우드에서 돌아가는데, 깡통만 돌아다니는 것. 사이트 주소는 11쪽 아래에 나와 있음. 관심 있는 경우 끄적끄적 해보면ㅇㅋ. 학생을 벗어나면 진짜 비싸니까 지금 해봐야 함굉장히 비싸다고

12: 컴퓨터 하면 하나만 이야기하곤 했는데, 안으로 들어가면 더 많음. 개별적 서비스를 거의 모듈 단위로 제공하는지금 보면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 소웨가 갖고 있는 장점은 .NET이란 업무용 서버. 그 위에서 돌아가는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비즈니스 소웨들을 다루는 데에 강점이 있다. 최근 강화하고 있는 것은 Xbox 기반 게임 플랫폼 서버. 마소가 클라우드 위에 핸디캡이 존재하는 이유는, 전세계 서버 운체의 99%는 리눅스이기 때문이다. 윈도우를 안 쓴다는 점….

14: 구글이 제일 잘하는 것 중 하나가 고객 관리.

15: 플레이 온이라는구글 인디 게임 지원. 구글 수익 상당량이 이제 인디 게임구글의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한 전용 게임 서버. 관리자 데이터 관리 등은 ?에게 맡기고 당신은 게임만 짜라게임 서버를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 상에서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야기 하고 있음. 게임 젤 잘 만드는 나라는 일본, 울나라가 잘하는 것은 MMORPG. 아마존과 구글 모두 게임 서버 서비스 제공 중.

애플의 최장점은 아이클라우드. 비용에 비해 엄청난 기능들을 걍 제공하고 있다. 미국/유럽은 게임 플랫폼, 게임 서버로 안드로이드보다 맥을 꼽는다. 애플의 게임 sdk. 물건에 애플 제품이 더 빛나게 하기 위한함수들과 그에 연동되는 서버 기능들을 굉장히 많이 제공하고 있다.

24: 앞쪽에서 말한 아마존 서비스에 접근하려면 클라우드 API를 이용해야만 한다. 사람들이 많이 쓰면 표준화가 됨. 특히 이 표준을 활성화한 기업이 바로 아마존. Elastic은 유연하게 커졌다 줄어들었다 하는 것을 이야기함. 아마존의 컴을 빌려 쓰는데, 가상 컴퓨터라고 함. 통상 인터넷을 통해 뭘 하기 때문에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동작을 시키는데, 워싱턴 DC에 있는 컴을 쓸 것인지, 베이징 컴을 쓸 것인지원하는 장소에 있는 것을 쓴다. 서버를 직접 설치할 땐 누가 직접 가서 상주하여 설치하는그러나 아마존을 쓰면 그냥 이 정보를 말리에 데이터 센터에서 보내 주세요? 이런 식으로 하면 된다. -> 국가 간의 장벽이 사라짐.

27: CPU 부하가 올라가면 그 때 갑자기 용량 늘려주고이런 기능도 지원해준다.

29: 단순 저장 공간 서비스. 소웨 스토리지 서비스인 하드디스크 ssd를 제공하는. 레벨이 높으면 데베까지 제공한다. Scalable. 사람이 만드는 에러나 cpu 고장을 피하는것이기 때문에직접 운영되는 것보다는 클라우드가 안전하다.

헬로 월드만 띄우는 거, ec2, s3 써보는 거 꼭 해보기.

31: 클라우드 위에서 수많은 컴들이 돌아갈 수 있고, 데스크탑 컴 위에서 하는 일의 비중은 줄어들고 있다 보니, 얜 입출력만 하면 되는 거잖아? – 라고 view가 가게 된다. 그의 가장 단순한 형태가 웹 브라우저. 물론 작업은 다 웹 서버에서 하지만. 직원들은 웹 브라우저 위에서 입출력만 할 수 있음 될 수 있지 않아? … 그래서 크롬북이 등장한겨.

33: 구글은 틴 클라이언트를 g suite에 쏟아 붇고 있다.

34: point of same? 아마존이나 회사들이 이런 것들을 빌려주고 빌려 쓰는 형태였다면삼전, 경희대 현대차처럼 서버가 이미 있는 것본인들이 필요한 만큼 회사 장비를 쓸 수 있게 한

36: 오픈소스 소웨로써 코어가 있으면 직접 서버 운영/구축할 수 있

42: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동작하는 것, 그리고 깔고 지우고하면 되는 거 아니야?... 그러나, 윈도우는 프로그램을 깔았다 지우면 나중에

그래서 가상 머신에 깔아야 하는 것. 그래야 깔끔하게 지워지고 등등등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같이 깔리는 아주 깨끗하게 지우는 기술이 바로 컨테이너 테크놀로지. 깔끔하게 지우는 기술.

도커는 가상 머신에 안 깔고도 깔끔하게 깔고 지우는. 이젠 아예 도커를 설치해서 일반 개인용 데스크톱 소웨 설치/관리 쪽으로도 가고 있긔. 이 프로그램은 도커를 배포하겠단 것은 그것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을 …. 그렇게 되었다고오픈 스택은 그 컴 각각에 원하는 걸 지정해서 깔 수 있는 것. 그래서 수천/수만대 컴을 보고 일할 수도 있는 거고, 도커는 완전 하나씩만 하는 거라서…. 등장한 게 쿠버네테스. 필요한 컴에 필요한 컨테이너인 도커를 투척하는 것이 바로 쿠버네테스.

이런 것들이 또 중요한 이유는, tcp로 짜면 udp로 짤 때보다 성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했는데, 고언어는 랭귀지 자체가 그런 멀티 프로그래밍 기능이 자동 내장되어 있어서 성능이 좋은 것이다.

46: 개발자 환경을 완전히 바꿔 버렸다. 이를 테면, 알고리즘/자구로 search, sort 할 때 cpu 1개 기준으로 한 과목이다그러나 회사들은 대부분 cpu 1개 이상 월등하지 그것도글고 cpu 한 개만 있으면 문제가 있는데, 개수가 늘어나면 똑같은 프로그램을 n군데에서 돌리기 시작한다. 시간을 많이 차지하는 애에 cpu를 뭐 어쩔? 여기에 컨테이너 기반으로 짜보니

웹 서버 기반으로 짜보니 100, 만 개 돌려주세요웹 서버 해체하면 함수 100개인데별로 동작 안하는 애는 cpu 조금만 주고클라우드를 생각을 해서 프로그램을 애당초 쪼개서 흩어서 동작하게 하는. 새로운 단계라고 생각하고 넘어 가는... cloud computing native foundation…. 프로그램을 짜는데, 애당초 처음부터 생각해서 만든 프로그램. 람다 프로그래밍, 함수형 프로그래밍, 마이크로 서비스, 서버리스.

그 말이 47쪽에서 더 자세히 나옴. 프로그램 하나짜리가 함수 레벨에서 나오는 것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수천/수만 대 컴터들을 쓸 수 있는데, 도커 위에서 내가 만든 컨텐츠들이진짜 함수 하나만 돌아가게 하는 것이 마이크로 서비스. 함수 하나만 전달해 주는. 그럼, 이런 개발자는? 월별로 버전이 새로 나온다. 이 마이크로 서비스는 100줄짜리 프로그램을 걔가 책임지고 그걸 거기서 책임지는… 100명이 소웨를 짜면, 매월 묶었는데, 지금은?... 그 프로그램 혼자 만들어서 아무하고도 링크를 안 하는데 매월 31일로 맞출 이유가 없음. 함수 하나 담당하고 있는데, 오전에 개선을 했어요. 오후에 출시하면 안되나요? – 이게 continuous delivery. 이런 기법들은 서버를 다루는 네이버 같은 회사들에 들어갔고, 그런 서버에 들어가는 시간을 기하급수적으로 단축시키고 있다. 2~3일 단위로 소웨를 revision. 그럼 이런 일이 하루면 되는데, 개발과 운영은 하나다. 운영 혁신. 운영과 개발 서로 이해하고 일이 자동화되는 것. 이게 바로 devops.이다. Continuous delivery에 맞춰서…. 이런 기술의 상당량을 만든 회사는 아마존. 아마존 회장은 api, function oriented로 해야 한다고 웹 서비스 철학을 내세움. 하는 일은 함수 하나로 통합하자프로그램이 아닌 api를 개발한다는 관점! 그런 api를 연결하여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 결국 클라우드 컴퓨팅은 개발자 환경을 갈아 치웠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파운데이션은 소웨들도 케어하는 중.

53: 클라우드 컴퓨팅이 꼭 거대한 데이터센터 하에서만 이뤄져야 하니?... 라고 질문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게 바로 통신하는 사람들. 필요한 만큼 필요한 소웨를 보내는 것도 쉽겠구나. 하는 발상을 하기 시작함. 사람들이 갑자기 몰리기 시작. 미친듯이 몰려와 봤자 순간적 트래픽이 몰렸… http proxy server를 일순간 학교가 많이 밀집된 곳으로 웹 서버를 보내 버림. 자기 혼자 처리가 가능하니까… “캐시 서버. 사용자가 많을 때 잠시 옮기는 것. 애플 제품은 업글이 자주 이뤄지는데, 해뜨기 시작할 때부터 업그레이드 서버를 시간에 맞게 보내 버리고, 사용자가 많아지면가운데로 개발하는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 아니고 필요한 접경 지대로 보내는, edge computing. 울나라는 케이티!가 하고 있음! 반응 시간을 현격히 줄임. 이를 통해 현격히 좋아지는 분야가 바로 mmorpg 게임을 이동 통신으로 이용 가능하게 됨. 유선상의 전송 지연 거의 없. 사업자들이 일반화되고 있수업에서 2개를 다 합치고 있. 컨테이너 테크놀로지를 쓰고 싶으면 오픈 스택의 자매 소웨인 starlingX. “리눅스 파운데이션 엣지라는 엣지 컴퓨팅용 서비스가 있다. 엣지 컴퓨팅이 클라우드 컴퓨팅과 다른 것은, manage하는 것이 좀 강해진다. 통상 자동차, 로보틱스, 디지털 트윈이라고 지연 시간이 줄어드는 경향…. High bandwidth…. 5g가 커지면서,,, 엣지 컴퓨팅은 컨텐츠나 게임 관련 회사들이….

57: 가짜 세타박스?가 집에 있는

60: 기능과 부품을 분리. 부품 말고 소웨만 교환해도 가능하게 만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