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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eeker after truth
저는 웹, 앱, 데이터 분야 개발에는 익숙하지만, 게임 개발은 유니티와 언리얼만 알 뿐 구조나 기술 스택은 생소하여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공부해본 결과, 게임은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는 물론 실시간 통신, 인프라, 운영 툴까지 웹/앱 이상으로 복잡한 구조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게임 개발의 전체적인 아키텍처와 사용 기술, 엔진의 역할까지 정리했습니다.🎮 게임 개발의 전체 구조게임 개발도 웹 서비스처럼 기획 → 개발 → 테스트 → 출시 → 운영이라는 사이클을 따릅니다. 하지만 내부 구조와 요구되는 기술은 꽤 다릅니다.게임은 무엇보다 실시간성과 높은 사용자 경험(UX)을 요구하기 때문에, 아키텍처도 여기에 맞춰 구성됩니다.🏗️ 기본 아키텍처: 클라이언트 - 서버 - DB게임도 ..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프로그램 설치와 삭제 과정 속에 숨겨진 내부 동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하거나 패키지 매니저 명령어 몇 줄이면 완료되는 이 과정 뒤에는 운영체제 내부에서 어떤 복잡한 일들이 일어날까요? 1. 설치 파일 실행 - 첫 단계Windows에서 .exe 파일을, Mac에서 .dmg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User: 크롬 설치 파일 더블클릭OS: "오,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네! 이걸 메모리에 올려서 실행해야겠다."이 순간 운영체제는 해당 파일이 실행 가능한 형식인지 확인하고, 설치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로드합니다. 이것은 하드 디스크에서 RAM으로 데이터를 복사하는 과정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드되면, CPU는..